안되고, 이상중심 (ideal centered: 정신적 가치중심) 이 되어야 한다. 관념론자들은 신체는 마음과 더불어 동시에 발전되므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인간 지성의 발달에 공헌한다. 이장에서는 관념론과 관련된 철학자의 체육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의심이나 신념이라는 말은 흔히 종교적 논의나 다른 중대한 토론에 관련 되어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여기애서 의심이라는 말로는 적든 크든 어떤 물음에 浡(발)하는 것을 가리키고, 신념이라는 말로는 물음의 해결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한다. 예컨대 버스 속에서 주머니로부터 지갑을 꺼
플라톤은 이데아가 머리 속에 만 있는 개념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의 사상을 객관적 관념론이라고 한다.) 그래서 참된 지식으로 인도할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이성의 차원으로 고양된 지혜로운 자가 사회를 다스려야한다고 주장한다.
2. 윤리학
이 사람은 인간의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Ⅰ. 개요
`존재`에 대한 문제부터 짚어본다. 토마스주의자와 데카르트적 사고에서는 존재라는 개념이 편협하게 쓰인다. 존재의 차이점이 부각되어서 서로 독립적인 것이나(데카르트) 상대적인 것으로(토마스주의자) 인식되었던 것이다. 객관적 실재론에서의 존재는 `현실적인 것과 가능적인 것 모두`
철학을 아시아 지방에 전파하기 위해 아카데메이아 분원을 세우기로 결심하고 플라톤의 제자 2명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칼케돈의 크세노크라테스와 함께 아소스로 갔다. 같은 시기에 지금은 남아 있지 않은 <왕권에 관하여>를 썼고, 이 책에서 플라톤과 달리 철학자와 왕의 기능을
1. 중용의 신체윤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의도와 다르게 점차 신체활동의 창조성을 상실하였고 신체에 대한 시대적 윤리관에 변모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윤리적인 덕은 되풀이하는 습관(신체의 계속적 활동)에 의해서 얻어지며 동시에 내면적으로 좋은 품성을 형